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삼성 프린터 무선 연결

에어프린트 가능한 삼성 프린터

저는 인쇄를 많이 할 수밖에 없는 직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노트북을 가지고 있지만, 초반에는 아이패드로 모든 문서 작업을 했어요. 그래서 아이패드로 에어프린트(Airprint) 기능을 쓸 수 있는 프린터가 필요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인쇄할 수 있는 삼성 프린터를 찾아보면 꽤 여러 모델들이 나와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Airprint 기능을 지원하는 프린터를 찾아서 맞는 모델을 구입하시면 돼요. 저는 SL-J1770FW 프린터를 구입해서 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아이폰으로 삼성 프린터에서 무선 인쇄하는 방법을 보여드릴게요.

 

아이패드 무선 스캔 하기

 
아이폰 무선 인쇄하는 방법
 

에어프린트 가능한 모델 찾아보기

아이폰으로 인쇄 하기 위해서 먼저 에어프린트를 지원하는 모델을 찾아봐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접속한 후 ctrl+f 키를 눌러서 검색해보면 내가 가진 모델이 지원되는 건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에어프린트 지원 모델 확인하기

 

 

제가 사용하는 모델은 삼성의 SL-J1770FW 입니다. 무한잉크 인쇄가 가능한 복합기로 샀어요. 와이파이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해서 노트북과 스마트폰에서 모두 무선 인쇄가 가능합니다.

다만 단점은 무한 잉크를 설치했더니 잉크통 높이와 바닥 높이를 꼭 5cm를 띄워놓아야 했다는 점입니다. 이 점은 구입할 때는 전혀 안내받지 못했는데 구입한 이후에나 알게 되어서 꽤 애를 먹었어요. 5cm보다 낮거나 높게 설치하면 모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반드시 5cm를 지켜줘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모니터받침같은 것을 하나 사서 받쳐놓았어요. 혹시 무한잉크를 구입하실 분들은 반드시 이런 부분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입하시기 바라요.

 

 

굿노트 인쇄하기

많이 사용하시는 굿노트 프린트를 해보겠습니다. 저도 아이패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바로 굿노트인데요, 굿노트가 아니라 한글, 워드, 웹페이지 등등 모두 인쇄가 가능합니다. 웹페이지의 경우 사파리에서 에어프린트 기능을 사용하면 돼요.

 

먼저 인쇄할 페이지를 띄워놓은 다음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무선 프린터에 와이파이로 연결해야 합니다.

굿노트5를 보면 왼쪽 상단에 내보내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눌러서 '프린트'를 눌러줍니다. 인쇄하려는 페이지는 블로거 그해님의 굿노트 포스트잇 스티커 양식입니다. 너무 예뻐서 다운받기는 했는데, 저는 사실 이걸로 다꾸같은 걸 잘 안하다보니 안 쓰게 되더라고요.

 

 

프린트를 누르면 지금 보는 페이지만 프린트할 것인지, 아니면 모두 프린트할 것인지 나옵니다. 한글 문서를 인쇄할 때는 원하는 페이지만 숫자로 지정해서 프린트할 수 있어요.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면 프린터를 선택하라는 창이 뜹니다. 이 단계에서는 꼭 무선 프린터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야 해요. 저는 프린터 와이파이를 잡아서 아이패드와 연결했습니다. 프린터 와이파이는 Direct 라는 문자로 시작되는 숫자와 문자열이었어요.

 

 

연결된 상태에서는 프린터가 이렇게 뜹니다. 저는 Samsung SL-J1770FW [CA7B08] 이라고 뜨네요. 각자 자기 프린터 이름을 보고 찾으면 될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설정을 조정해준 다음 인쇄하면 됩니다. 몇 부를 인쇄할 것인지 선택한 다음, 양면으로 인쇄할 것인지, 컬러로 인쇄할 것인지 등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양면 인쇄를 할 경우 짝수 페이지인가가 먼저 인쇄되어서 나오고 그 뒤에 용지함에 그 용지를 뒤집어서 그대로 넣어준 다음 다시 인쇄를 해 주어야 합니다. 자동 인쇄가 아니고 수동 양면 인쇄예요. 저는 번거로워서 가급적 단면 인쇄를 합니다.

 

일단 아이패드는 유선으로 프린트를 할 수가 없어서 진짜 무선 프린터 산 이후로는 말 좀 보태서 삶의 질이 달라졌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너무 편해요 진짜 굳이 컴퓨터로 뭘 안 옮겨도 되고, 그냥 바로 인쇄해서 하드카피로 볼 수 있다는 게 정말 큰 장점입니다. 아이패드 사용자분들 중에서 인쇄할 필요가 있다면 꼭 에어프린트 지원하는 무선 프린터를 구매하시길 추천드려요.

물론 거의 인쇄할 일이 없거나, 해도 가끔 한다면 굳이 구입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저처럼 자주 많은 양의 인쇄를 해야 하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무선 스캐너 브라더 ADS-1700W 후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