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등록 (+사이트맵 만들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려는 분들 중 방문자 수와 검색 유입 수를 늘리고 싶은 분들은 사이트 등록이라는 것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검색 엔진인 네이버와 구글 두 곳에는 사이트 등록을 기본적으로 해 두시는 게 좋아요.

 

물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네이버에서 자동적으로 수집이 되고 올라가기 때문에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나 구글에서 자동적으로 수집되지 않아요. 네이버나 구글 검색 결과에 자동으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말이죠.

저는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 지는 꽤 되었는데 최근에야 사이트 등록을 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그 사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약간 바뀌었더라고요. 그래서 새로 바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기반으로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여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한다면 이렇게 품이 드는 일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도 운영했었어요.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는 수익을 얻기 위해 운영하려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쉽게 얻는 돈은 그 만큼 액수가 적은 게 당연하기도 하겠죠.

제가 오늘 설명드리는 방법은 전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맞춰져 있으니, 혹시 다른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참고만 해주세요. 조금 복잡해 보여도 세세하게 이미지를 캡쳐하느라 그런 거지, 실제로 하는 건 어렵지 않아요. 보고 따라하시면 금방 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이미지를 첨부했으니, 천천히 따라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https://searchadvisor.naver.com/

위 링크를 클릭해도 되고, 네이버로 '서치어드바이저' 혹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가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블로그 관리를 할 계정으로 네이버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계정이 여러 개 있는 분들은 계정 구분을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니 미리 말씀 드려요.

서치어드바이저 접속 후에 우측 상단에 '웹마스터도구'라는 초록색 상자를 클릭하고 접속해주세요.

 

 

사이트 추가

연동 사이트 목록이라는 곳이 나오고 사이트 추가하는 칸이 있습니다. 저는 이미 블로그를 등록해서 제 블로그 주소가 아래에 떠있는데, 처음에는 아무 사이트도 등록되어 있지 않을 거예요. 여기에 사이트 추가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 후 '추가'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중요한 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https://로 주소 시작 부분을 바꿔줘야 한다는 겁니다. 그냥 주소만 붙여넣기 하면 기본 설정이 http://로 되어 있어서 오류가 날 수 있으니, https://로 바꾼 후에 주소를 넣어주세요.

 

 

사이트 소유 확인

'추가'버튼을 누르면 사이트 소유 확인이라고 하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HTML 파일 업로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불가능하고, 개인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만 가능합니다. HTML 파일은 호스팅 서버에 올려야 하는 건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사용자가 호스팅 서버에 접속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 유저분들은 'HTML 태그'를 선택한 다음 나오는 대로 해주면 됩니다. [메타태그]라고 되어 있는 부분의 태그를 복사해서 <head> 섹션에 붙여넣어 달라고 나옵니다. 그렇다면 <head> 섹션은 어디를 말하는 걸까요?

 

 

블로그 스킨편집 -> html편집

메타태그는 스킨편집에 가서 붙여넣어 줘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블로그 관리로 들어간 후에 '꾸미기'에서 '스킨편집'에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화면에 보이는 'html편집' 버튼을 눌러줍니다.

 

 

HTML 편집에 들어가면 바로 가장 위에 <head>가 보이고 그 아래로 조금 내려가다보면 </head>가 있을 겁니다. 바로 이 사이 제가 빨간 상자로 가려놓은 부분이 <head> 섹션입니다. 메타태그는 이 사이 아무데나 붙여넣어 주시면 됩니다.

 

 

저는 <head> 바로 아래에 붙여넣어 줬습니다. 그리고 html 편집에서 뭔가 기억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주석 처리를 해서 메모를 넣어 주면 좋아요. 나중에 ctrl+f 키로 검색해서 찾을 수 있거든요. html 편집에서 주석 처리는 <!--메모--> 이렇게 합니다. (css 편집에서 주석 처리와는 다르니 꼭 구분해주세요!)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라고 주석을 넣어주었습니다.

 

 

여기까지 마친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서 확인을 누르면 이렇게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창이 뜹니다.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관리하기

사이트를 등록했으면 추가로 조금 더 관리해 주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홈화면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관리할 내 블로그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이제부터 웹마스터도구에서 블로그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사이트 관리하는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RSS 제출

내 블로그에 있는 글을 더 잘 수집해갈 수 있게 하려면 몇 가지 설정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이에요. 그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먼저, '요청' 에서 'RSS 제출'이라는 카테고리로 들어가 주세요. 그러면 'RSS 제출' 이라는 화면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가 떠 있을 겁니다. 여기서 주소 뒤에 /rss 를 쓴 다음 오른쪽에 확인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리고 그 아래 사이트맵도 제출하면 좋은데, 그 전에 먼저 사이트맵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이트맵은 시간이 다소 소요되니, 시간이 넉넉할 때 만드세요.

 

 

사이트맵 만들기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서는 위 링크의 사이트로 접속해 주세요. 그리고 Site URL 칸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역시 https부터 입력하는 것 주의해주세요.

그리고 Frequency - Priority 에서 위 사진과 같이 Always로 설정해준 후에 블로그 주소 쓰는 칸 옆의 Create Sitemap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사이트맵이 전부 다 만들어지면 사진에 표시해 둔 XML sitemap 옆의 Download 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 받아 주세요. 여기서 Broken Links랑 헷갈려서 다운로드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Broken Link는 글을 썼다가 지웠거나, 카테고리를 수정했거나 하는 이유로 원본 위치가 사라진 글의 링크입니다. 신경 쓸 필요 없는 부분이에요.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으면 그 파일을 블로그의 아무 글에나 첨부합니다. 저는 예전에 써둔 스킨편집 공지 글을 수정해서 그 글에 첨부했어요.

그러면 첨부한 파일이 글에 저렇게 링크 처리가 되는데, 저 파일을 우클릭해서 파일의 링크 주소를 복사해줍니다. 

 

 

사이트맵 제출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맵 제출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아까 복사한 링크 주소를 메모장 어플 등에 붙여넣어주세요. 그러면 내 블로그 주소 뒤에 뭔가 긴 문자열들이 붙은 긴 주소가 뜰겁니다. 여기서 내 블로그 주소 뒷쪽에 붙은 부분을 전부 복사해서 사이트맵 제출 란에 붙여넣기 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바로 손봐야 하는 것들은 여기까지입니다. 사실 이 이후에도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서 비슷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그건 다음 글에서 또 설명할게요.

 

 

네이버 검색 엔진 다음으로 한국 블로거에게 가장 중요한 검색 엔진은 구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구글에도 똑같이 사이트 등록 과정을 거치는 것이 중요해요. 그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 다른 글을 참고해주세요.

 

구글 서치콘솔 블로그 검색 등록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