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통관고유부호 만들기

해외직구 개인통관번호, 왜 필요할까?

요즘 해외직구가 워낙 간단해져서 국내에서 너무 비싼 물건은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아주 오래 전부터 해외직구를 애용하는 사람이고요. 그런데 해외직구할 때 종종 요구하는 것이 바로 개인통관번호죠.

해외에서 구입하는 모든 제품에는 관세와 부가세가 붙습니다. 관세는 국외에서 수입하는 물건에 부과하는 조세입니다. 그리고 부가세는 물건이 일정 금액 이상이 될 경우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죠. 물건 금액에 따라 관세만 낼 수도 있고, 부가세만 낼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지만, 어쨌든 구입하는 입장에서 중요한 건 무조건 필요하다는 거예요. 해외에서 직접 수입하는 물품에 대해서는 개인이라 해도 원칙적으로 통관번호가 필요합니다. 관세와 부가세가 붙는 여부에 대해서는 그 이후에 판단됩니다.

개인통관번호는 엄청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한번 만들어 놓으면 고정번호로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직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만들어 놓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만드는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해주는 사이트로 접속됩니다. 핸드폰으로도 가능하고, 사실 너무 간단해서 별다르게 설명할 것도 없어요.



휴대폰 vs 공인인증서 선택

첫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바로 성명을 입력하는 란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나오죠. 그 왼쪽에는 휴대폰인증과 공인인증서 인증 두 가지 방식 중 한 가지를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시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신규발급 신청 후 본인 인증

그러면 이런 식으로 창이 뜨는데, 신규발급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저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선택했었는데, 깜빡 캡쳐를 못했어요. 이 이후에 핸드폰이나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거치면 다음 '발급 신청' 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발급 신청

발급 신청 페이지에서는 간단하게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저희 집에는 별도 전화가 없어서 그냥 제 휴대폰 번호 그대로 입력했어요. 그리고 나서 등록 버튼을 누르면 바로 개인통관번호가 나옵니다.

정말 간단한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개인통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오면 그 단계에서 직구를 포기하시더라고요. 개인통관번호를 발급받는 것은 탈세하지 않고 적법하게 해외 제품을 수입하는 첫 단계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한 번쯤 발급받아 놓으면 좋을 것 같아요.


개인통관번호 잊어버리면?

이 번호가 상당히 긴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이다보니 기억하기는 어렵죠. 그래서 저는 메모 클라우드 사이트에 적어두긴 했는데, 혹시 그렇게 해도 나중에 잊어버리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개인통관번호는 발급 후 잊어버리더라도 같은 방식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위 사이트에 똑같이 접속해서, 첫페이지에서 같은 방식으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조회 가능합니다. 아까는 신규발급을 클릭했지만 이번에는 조회 쪽을 클릭하면 되겠죠. 핸드폰 번호나 공인인증서 두 가지 방식 모두 사용 가능하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희 집 댕댕이 약을 직구하면서 그 글을 쓰려다 개인통관번호에 대한 글도 쓰면 좋을 것 같아서 먼저 올렸어요. 강아지 약 펫버킷에서 직구하는 방법 궁금하시면 블로그 글 참고해주세요. :)

펫버킷 직구 방법 알아보기! (Click)